현재 위치
  1. Health

Health

아연 / Zinc

더에이에이랩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아연 설명


아연은 몸의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근육, 뼈, 피부, 신장, 간, 췌장, 눈, 그리고 전립선에 있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주로 물이나 고기 같은 일부 음식에 들어 있으며, 몸은 아연을 생성해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인체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아연은 뼈와 근육, 신장, 간, 눈, 췌장, 피부, 전립선에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아연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으로, 아연은 T림프구, 대식세포, 백혈구 등 각종 면역세포의 생성과 활성에 관여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 및 성장에 필요하며, 냄새와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에도 아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호르몬 생성, 단백질 구성, 조직 형성과 연관되며 효소가 일으키게 되는 대부분의 화학반응에 관여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신체 스스로 생성해낼 수 없는 무기질이기에 음식이나 영양제 등으로 섭취해야만 합니다.

 

아연은 몸의 각종 대사와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세포 성장과 면역력, 그리고 맛과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능도 해당합니다.아연은 붉은 살코기와 해산물, 전곡류, 콩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품으로 먹은 아연이 체내에 흡수되는 비율은 10~40%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연을 매일 안정적으로 보충하려면 별도의 영양제를 챙기는 편이 좋습니다. 아연은 인체의 모든 조직에 존재하는 미량 원소입니다.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돕는 역할을 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실제로 2004년 '미국 소아과 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 따르면, 아연 보충제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급성 하부 호흡기 질환 발병률이 4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점


1. 암
아연은 세포 복제와 면역 시스템에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 시 종양 형성 유발 및 유해한 세포 제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은 비슷한 화합물로 대체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물질이 암 발생에 관련된 카드뮴과 수은입니다. 그러므로 아연을 섭취하면 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인지 기능
 연구 결과를 통해 아연이 뇌 기능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뇌 내 해마 속 고농도의 아연이 존재하여 생각과 기억을 제어하고, 신경전달물질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남성 건강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테스토스테론의 파생물 생성을 억제합니다. 파생물 수치가 높을수록 암 발병률이 높습니다.인체 내 충분한 아연이 존재할 시 반대 현상이 나타나므로 적절한 아연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아연이 부족할 경우 리비도, 발기 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항산화
 인체 내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효소 기능과 당질 대사, 단백질 합성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5. 피부
아연은 피부 재생 및 탄력 등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백혈구의 기능이 활발할 수 있도록 도와 감염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합니다. 이로 인해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에 효과적이며 상처와 화상, 궤양, 구내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동맥
 아연은 혈액 내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되므로 동맥 혈관 건강에 이롭습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 심장마비 등의 위험 인자를 보유한 사람에게도 권장되는 미네랄입니다.


7. 면역력
유해한 물질이 인체 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유입되더라도 중성화시키는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처 회복 및 감기 등의 바이러스, 세균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잦은 피로감을 느낀다면 아연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섭취를 해야 합니다.

8. 체중
연구 결과에 따라 아연은 그렐린이라는 식욕에 관련된 호르몬 세포 조직에 관여하여 식욕 감소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로 인해 과식과 폭식을 억제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9. 습진
습진은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로 염증성과 동시에 만성적인 증상을 보이며 아연의 결핍이 주요 원인입니다.




권장 섭취량
일반적으로 아연 하루권장량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0~6개월의 영아는 2mg, 7개월~3세는 3mg이 적당합니다.
• 4~8세 아동은 5mg, 9~13세는 8mg이 필요합니다.
• 14세 이상의 남성일 경우 11mg, 여성일 경우 9mg이 권장됩니다.

• 임신 중 여성은 11~12mg, 수유기 여성은 12~13mg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Top